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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그래픽 커리큘럼

선행수업


학습과정 교육목표
MAX 화경과
Polygon 모델링
-레고 성 만들기 -포트리스 탱크 만들기
Zbrush환경과 기본 모델링 -스컬핑 동물 만들기
3D coat환경과 UV제작 -UV Mapping 하기
선행 반 작품 만들기 -관심 있는 Tool로 모델링하기


정규과정


1개월차 / 3D Max환경과 기본 모델링

학습과정 교육목표
3dmax 환경의 이해와
기초 모델링
-3Dmax의 인터페이스와 Geometry를 활용한 모델링(눈사람, 성 만들기) -Spline을 활용한 모델 하기(Extrude, Lathe)- 컵, 상자, 조형물 만들기 -공간의 몰딩만들기, 액자만들기, 쟁반 만들기 -boolean, blend을 활용한 책 꽃이, 신문 꽃이 만들기 -포트리스 탱크 만들기
중급 차 모델 1 -의자 만들기, 철퇴 만들기 -Loft-Object을 활용한 꽃 만들기 -Array를 활용한 나선형 게단 만들기, 화단 난간 만들기 -화분 만들기, Helix를 활용한 용수철과 달걀 만들기 -Material의 생성과 운영,bitmap 만들기 액자 재질적용하기
중급 차 모델 2 -꽃과 꽃병 만들기 -침대 만들기 -디스켓 만들기(shap Merge) -라이타 만들기 -할고겐 라이트와 Video Effect
조명과 Light를 이용한
환경 구성하기
-사진 속 환경만들기


2개월차 / 배경 모델링과 VU Unwrap

학습과정 교육목표
Low polygon 모델링 1 -displacement를 활용한 행성 만들기 -displacement를 활용한 지형 만들기 -칼, 방패, 물통, 깃발 -나무 만들기와 Mapping, 숲속 만들기 -집 만들기
Low polygon 모델링 2 -풍차 만들기 -한옥 집 만들기 1 -한옥 집 만들기 2 -탱크 만들기 (path Deform) 1 -탱크 만들기 (path Deform) 2
VU Unwrap과
Photoshop을
활용한 Mapping
-unwrap 기능 설명, 주사위 만들기 -내부 공간 만들기 -내부 공간 만들기 unwrap, Photoshop Mapping -외부 공간 만들기
VRay 환경 설명


3개월차 / Polygon 모델링 (Hi-Polygon 만들기)

학습과정 교육목표
게임 Object 만들기 -갑옷 만들기 -투구 만들기 -검과 방패 만들기 -의상 만들기
동물과 괴물 만들기 -공룡 만들기 -괴물 두상 만들기
인체 각각 부위 만들기 -눈, 코, 입, 귀 만들기 -얼굴 조립하기
조형감있는 체형 만들기 손, 발 만들기 몸통 만들기


4개월차 / Zbrush와 Normal Mapping

학습과정 교육목표
Sculpting을 이용한 모델링 -괴물고기, 공룡, 노인 얼굴 주름 잡기
ZSphere를 이용한
골격 만들기
-4족 보행 동물 만들기 -2족 보행 동물 만들기 -나무 만들기, 문어 만들기
Mask를 이용한 모델과 Set Pose , Polypaint 하기 -기사 갑옷 만들기 -Multi-Object Pose 잡기 -Zsphere를 이용한 Regging
Poly paint를 이용한
Mapping과 Rendering


5개월차 / 3D Coat Retopology, Portfolio 제작하기

학습과정 교육목표
3D Coat UV와 Retopology 만들기 -UV 설정과 Mapping -Retopology 생성하기
캐릭터 Rigging 하기
골격 만들기
-Bone을 활용한 Rigging (Create Bone, HI Solver) -Skin을 활용한 Envelop 설정하기 -Figure Mode, Structure 기능설명 -Physique(Envelope, Link, Vertex)


6개월차 / 게임에 필요한 Animation

학습과정 교육목표
Key Animation Auto KEY를 이용한 기본 Transform 애니메이션 제작
Particle, Logo animation Constraint기능 및 파티클을 활용한 로고 애니메이션 제작
Effect Animation 파티클을 이용한 타격, 피격, 폭발효과 제작
캐릭터 Animation 캐릭터 애니메이션 셋(Idle, 걷기, 뛰기, 공격, 피격, 방어, 죽음 등) 제작


7개월차 / 게임 그래픽 수료 작품제작 및 발표

학습과정 교육목표
3D max을 활용한
Hi-Polygon 제작
Zbrush에서 사용하기 위한 하이폴리곤 캐릭터의 제작
ZBrush을 이용한
스컬핑 및 Retopology
인체의 디테일한 표현 및 의상,장비의 재질에 따른 스컬핑
Normal과 Mapping
제작 및 발표
로우폴리곤 제작 및 노말맵 추출, 텍스쳐(Diffuse, Specular등) 제작
포트폴리오 Layout 제작


포트폴리오 제작과정


8개월차 / 원화지원 캐릭터 만들기

학습과정 교육목표
원화 이미지를 통한
Polygon 모델링
원화의 해석 및 Base 모델링의 제작
ZBursh를 활용한
Hi-Polygon 모델링
Base 모델링의 스컬핑
Zbrush를 사용한 추가적인 모델링 제작
3D-Coat를 활용한
Re-topology 및 UV Unwrap
효율적인 Normal맵 추출을 위한 로우폴리곤 모델링 제작
Normal맵 추출을 위한 UV전개 작업
Mapping과
조명설정하기(VRay)
사실적인 표현을 위한 Diffuse, Specular, Gloss 텍스쳐의 제작
Vray를 활용한 사실적인 캐릭터 랜더링


9개월차 / 언리얼 엔진환경 만들기

학습과정 교육목표
UDK 엔진 기본 Tool교육1 UDK 인터페이스 설명
UDK 기본 Tool교육2 UDK내의 소스를 활용한 배경 제작
캐릭터 배경 환경 구성하기 맥스에서 제작한 모델링을 활용한 배경 제작
캐릭터와 배경 UDK에 넣기 UDK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제작


배경 포트폴리오 제작과정


8개월차 / 원화지원 캐릭터 만들기

학습과정 교육목표
원화 이미지를 통한
Polygon 모델링
ZBursh를 활용한
Hi-Polygon 모델링
3D-Coat를 활용한
Re-topology 및 UV Unwrap
Mapping과
조명설정하기(VRay)


9개월차 / 언리얼 엔진환경 만들기

학습과정 교육목표
UDK 엔진 기본 Tool교육1
UDK 기본 Tool교육2
캐릭터 배경 환경 구성하기
캐릭터와 배경 UDK에 넣기


3D그래픽

3D 그래픽 디자이너 / 맥수도사

“퇴근한 놈들에게 베풀 자비는 없다.”

시놉시스


맥수도사는 순수한 3D맥스의 힘을 자신에게 집중시킨 채 싸우는 신성한 전사입니다.
이들은 저폴리곤봉(Low-Polygon)이란 곤봉을 사용하여 적은 힘으로도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한 번 내리치며 3차원으로 넓은 데미지를 줄 수 있는 zBrush 란 빗자루를 사용하여 수많은 적을 일시에
일망타진 시키며 자신과 닮은 꼴을 모델링한 후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부여하여 자신대신 적과 싸우게
할 수 있습니다. 숙련된 맥수도사는 마우스뿐만 아니라 양손 단축키를 사용하여 번개처럼 빠른 결과물을
만들어냅니다. 충분히 공력을 쌓은 맥수도사는 인간과 가장 가까운 동물인 ‘개’와 고대 전설의 동물인
‘랩터’의 힘으로 적과 싸우는 개랩터 영어로는 character 맥수도사와 자신의 능력을 수련하기보다
천상의 신들의 힘을 배경삼아 싸우는 배경 맥수도사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소개


3D 그래픽 디자이너는 게임원화가가 만들어낸 캐릭터나 배경을 기초로 하여 3D제작툴
(3D MAX, zBrush)등을 사용하여 캐릭터, 아이템 등을 모델링하고 모델링에 텍스쳐를 그려넣는 맵핑,
만들어진 캐릭터의 움직임을 주는 애니메이션과 멋진 효과를 넣어주는 이펙트 등의 작업을 하여 결과물
을 도출해 내는 직업입니다. 이렇게 도출해 낸 결과물을 가지고 게임프로그래머가 화면에 출력하고 움직임을
부여하여 게임을 만들어냅니다.

맥수도사의 기술


  • 3D그래픽
  • 신비한 벗

    쿨타임: 한달

    자신의 작업을 도와줄 업계 인맥을 소환하여 도움을 받습니다. 평소 인맥관리에 따라서 소환된 벗의 능력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벗은 당신의 작업을 직,간접적으로 도와주며 소환된지 일주일이 지나면 전화,네이트온, 카톡등 모든 연락을 씹습니다.

  • 3D그래픽
  • 반달차기

    쿨타임: 15일

    장례, 결혼, 병원, 천재지변 등 온갖 핑계로 반달(15일)차를 써서 15일에 한 번 회사를 쉽니다. 반달차는 월차를 대체합니다.

    *주의 : 이스킬을 자주 사용하면 회사에서 짤릴 수가 있습니다.

  • 3D그래픽
  • 마비의 파동

    쿨타임: 한 달

    작업기한을 못지킬것으로 예상되어 위기가 찾아올때 사무실 전원을 몰래 내려 모든 개발자의 작업을 마비시켜 지연시킵니다. 본인에게 쏠리는 큰 데미지 를 팀원들과 나눠입어 위기를 벗어납니다.

  • 3D그래픽
  • 내면의 안식처

    쿨타임: 1일

    근로기준법 54조 1항에 의거 12:00에 번개같이 회사를 나가고 2~30분만에 식사 하고 나머지 시간을 주변을 배회하는 등 놀다가 정각 13:00에 회사로 복귀하여 점심시간을 마지막 1초까지 극대로 사용합니다.

  • 3D그래픽
  • 해탈

    쿨타임: 1년

    해탈의 경지에 이르러 모든 작업을 내려놓고 포기합니다. 모든 고통과 마음의 짐을 내려놓아 평안과 안식이 찾아오며 얼굴이 밝아집니다. 해고될 때까지 데미지를 받아도 HP가 50%미만으로 내려가지 않으며 꾸준히 월급을 챙길 수 있습니다.

    “포기하면 편해”

지속효과


  • 3D그래픽
  • 수행자의 사명

    맥수도사는 캐릭터, 배경, 이펙트등 3D그래픽 모든 분야를 전부 다 하는 것으로 주변에서 인식합니다. 때문에 자신의 전문분야가 아닌 다른 그래픽 분야도 20% 기본 지식이 있습니다.

  • 3D그래픽
  • 실속

    그 어떤 분위기에도 투지있게 소신을 지켜 실속을 차립니다.

    팀장 : 뭐 아무거나 드시고 싶은거 드세요. 저는 짜장면이요. 팀원들: 저도 짜장면, 저도 짜장면! 그냥 다 짜장면으로 통일하죠? 맥수도사: 전 양장피!!

  • 3D그래픽
  • 육감

    현재 진행중인 작업물에 대한 팀장의 승인 여부를 미리 깨닫을 확률이 30% 증가합니다. 어차피 승인이 되지 않는다고 예상되면 대충 작업하여 몸이 편해집니다.

맥수도사의 주요 포트폴리오


- 맥수도사 지망생 김민정 학생의 포트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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