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연

PROGrAMming 프로그래밍

게임프로그래머 지망생 포트폴리오 인터뷰

서울게임아카데미 게임프로그래밍 과정 김창연 학생의 인터뷰입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리며 훌륭한 프로그래머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0일째
게임아카데미를 만나고
0개월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기까지

꿈을 이루기 위한 나의 포부!

  • 그날 배운 것들은 성실히 복습할 것!

게임프로그래머 지망생 김창연 인터뷰&포트폴리오

반을 담당하신 선생님은 어떤 분이세요?

기초부터 탄탄하게 알려주시며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헷갈릴 만한 부분은 매번 강조하여 수업해 주십니다. 어려운 내용이 나올 땐 쉽게 생각이 가능하도록 방향을 제시해 주시는 감사한 분입니다.

포트폴리오는 어떤 컨셉으로 만들었나요?

뱀파이어 서바이버에서 영감을 받아 참고해서 만들었습니다. 아이템을 강화하며 상위 등급의 아이템을 만들고 다수의 적들을 잡으면서 얻을 수 있는 만족감을 중점으로 만들었습니다.

포트폴리오 장르는 무엇이며 어떻게 만들게 되었나요?

뱀파이어 서바이버를 참고해 탑다운 쿼터뷰 시점의 슈팅게임으로 제작했습니다. 조작 방식은 브롤스타즈 같이 이동 조작, 조준 조작을 따로 사용해 보다 직관적으로 공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포트폴리오 개발 기간은 어느 정도 걸렸나요?

3달가량 소요했습니다. 보다 적은 기간을 예상했는데 작업 도중 추가할 기능들이 생기고 해당 기능을 구현하는데 생각보다 시간을 많이 소요해서 예상한 기간 보다 제작 기간이 길어졌습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들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대략적인 콘셉트를 정했지만 디테일한 부분을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에 대한 고민을 안 하고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나갔기 때문에 구현해야 할 요소, 어떤 구조로 구현해야 하는지에 대해 방향성을 못 잡고 헤맸던 부분이 난해했습니다. 대략적인 콘셉트뿐만 아니라 디테일하게 어떤 식으로 만들지에 대한 사전 설계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완성된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시나요?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주얼 같은 부분을 많이 신경 쓰지 못해 여러 애셋들을 중구난방으로 섞어서 통일된 테마를 보여주지 못한 점 등 아직 보완해야 할 것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취업에 자신이 있나요? 이제 조금씩 취업차원문이 보이나요?

아직 취업을 급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고 있지만 적어도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알게 되었기 때문에 더 발전한다면 면접을 나가는데 부족함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배들에게 한마디를 해준다면?

학원을 성실히 다니는 것뿐만 아니라 그날 배운 것들도 성실히 복습해야 합니다. 코딩 테스트 등 개인적으로도 공부를 많이 해야 합니다. 적지 않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만큼 많은 부분을 얻어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은 말이 있다면?

관심이 많았던 게임 개발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직 나아가야 할 길이 많지만 이곳에서 배운 경험을 토대로 보다 나아진 개발자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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