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맑게 웃고 계신 프로그래밍 방현택 강사

Programmer

방현택 – 프로그래밍

약력

(주)삼서전자 종합연구소 컴퓨터응용연구실
(주)InterXSoft 2D 그래픽엔진 개발
現서울게임아카데미 강사

방현택 선생님은 게임 프로그래밍 분야의 꿈을 가진 학생들을 위해 SGA서울게임아카데미에서 게임 프로그래밍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 실패를 두려워하면 멀리 나아가지 못합니다.

방현택 강사님 무료 청강 신청

방현택 강사님의 인터뷰

게임개발 과정에서 프로그래머의 위치(중요도)를 말씀해주세요.

게임의 기획 의도를 명확하게 구현할 수 있게 하도록 하는 것이 프로그래밍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 공간에서의 Virtual Reality를 만들어 내는 것. 프로그래머의 매력이지요.

게임과 관련된 직업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전자회로 설계 부분에서 Virtual Prototyping(가상 현실 환경 구축) 을 주로 하였습니다. 같은 기술로 “기계 동작”이 아닌 살아 있는 공간 및 창의성이 있는 게임 프로그래밍이 항상 동경의 대상이었습니다.

게임 프로그래머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무엇일까요?

Enjoy work. 프로그래밍은 자기와의 싸움을 많이 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업무를 즐길 줄 알아야 합니다. 또 수학적 사고방식, 소스 파일 분석 능력을 수시로 Level Up 하여야 합니다.

본인만의 프로그래밍 노하우가 있으면 소개해주세요.

‘같은 것을 여러 번 반복하여 개발한다.’ 프로그램이 점점 튼튼해집니다. ‘자판에 손대기 전에 노트에 알고리즘을 스케치한다.’ 개발할 때 무조건 에디터에 입력하는 것은 처음에 빨라 보이지만, 개념 정리가 안되어 다시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타이핑 속도 빠른 개발자 치고, 능력 우수한 프로그래머 본 적이 없습니다. 먼저 고민하고 정리하여야 합니다.

앞으로 직업으로의 게임 프로그래머 전망은 어떻게 보시나요?

최근 코로나를 겪으면서 아날로그 방식의 일본과 디지털 한국을 많이 비교해 보고 있지요. 앞으로의 세상은 소프트웨어가 지배하게 될 것입니다. 소프트웨어의 한 축인 게임에서의 프로그래머는 중요한 위치가 될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롤모델은 누구이며 이유는 무엇인가요?

스티브 잡스. 일을 성취하는 사람과 그런 일을 꿈꾸기만 하는 사람의 차이. 깨지고 상처받는 것을 겁내선 안됩니다. 전화를 걸 때건, 사업을 시작할 때 건 상관없이 실패를 두려워하면 멀리 나아가지 못합니다.

개발자로서 슬럼프가 왔을 때,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프로그래밍은 사람이 하는 일이다. 어디선가 문제를 해결한 결과가 있을 것이다. 찾아보자.’라고 생각하며 극복했습니다.

선생님의 좌우명은 무엇인가요?

“일단 하고 보자”

게임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나요?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 “10000시간의 투자를 하면 프로 골퍼가 될 수 있다” 처음에는 조급하고, 포기하고 싶을 것입니다. 모든 것은 반복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 알 수 있지요. 서울게임아카데미에서 여러분의 교육생 동료와 한번 이겨내 보시지요. 프로그래머의 꿈이 현실로 다가올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2024-06-29T14:32:27+09:00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