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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 3D그래픽
순서 학습과정 교육목표
1단계 3D 그래픽 SW 환경의 이해
와 기초 모델링
- 3D 그래픽 SW의 인터페이스와 Geometry를
- 활용한 모델링(눈사람, 성 만들기)
3D 그래픽 SW의 기초 활용법
- Spline을 활용한 모델 하기
- (Extrude, Lathe)
- 컵, 상자, 조형물 만들기
- 공간의 몰딩만들기, 액자만들기,
- 쟁반 만들기
- boolean, blend을 활용한 책 꽃이,
- 신문 꽃이 만들기
- 포트리스 탱크 만들기
중급 차 모델 1 - 의자 만들기, 철퇴 만들기 3D 그래픽 SW를 이용한
모델링 제작
- Loft-Object을 활용한 꽃 만들기
- Array를 활용한 나선형 게단 만들기,
- 화단 난간 만들기
- 화분 만들기, Helix를 활용한 용수철과
- 달걀 만들기
- Material의 생성과 운영,bitmap 만들기
- 액자 재질적용하기
조명과 Light를
이용한 환경 구성하기
사진 속 환경만들기 라이트의 활용법
2단계 Low polygon 모델링 - displacement를 활용한 지형 만들기 배경모델링의 제작방법
- 칼, 방패, 물통, 깃발
- 나무 만들기와 Mapping, 숲속 만들기
- 집 만들기
- 풍차 만들기 배경모델링 제작
- 탱크 만들기 (path Deform) 1~2 3D 그래픽 SW 기능을 활용한
응용 모델링
VU Unwrap과
드로잉 SW을
활용한 Mapping
- unwrap 기능 설명, 주사위 만들기 기초적인 텍스처
제작방법
- 내부 공간 만들기
- 내부 공간 만들기 unwrap, 드로잉 SW - Mapping-외부 공간 만들기
랜더링 플러그인 환경 설명 - 랜더링 플러그인 환경 설명 랜더링 플러그인 환경 이해
3단계 게임 Object 만들기 - 갑옷 만들기 기초적인 캐릭터
제작방법
- 투구 만들기
- Run
- 남녀 캐릭터 뛰기 동작 연출하기
- 검과 방패 만들기
- 의상 만들기
동물과 괴물 만들기 - 공룡 만들기 유기체 모델링에 대한 이해
- 괴물 두상 만들기
인체 각각 부위 만들기 - 눈, 코, 입, 귀 만들기 해부학에 기초한 얼굴 모델링
- 얼굴 조립하기
조형감있는
체형 만들기
- 손, 발 만들기, 몸통 만들기 해부학에 기초한 바디 모델링
4단계 Sculpting을
이용한 모델링
- 괴물고기, 공룡, 노인 얼굴 주름 잡기 CG SW의 기초 사용법
ZSphere를 이용한
골격 만들기
- 4족 보행 동물 만들기
- 2족 보행 동물 만들기
- 나무 만들기, 문어 만들기
CG SW를 사용한
모델링 제작
Poly paint를 이용한
Mapping과 Rendering
CG SW를 사용한
텍스쳐 제작
5단계 3D 그래픽 도구 UV와
Retopology 만들기
- UV 설정과 Mapping Topology기능을
활용한 Lowpoly제작
- Retopology 생성하기
캐릭터 Rigging 하기
골격 만들기
- Bone을 활용한 Rigging
- (Create Bone, HI Solver)
캐릭터 애니메이션
셋팅방법
- Skin을 활용한 Envelop 설정하기
- Figure Mode, Structure 기능설명
- Physique(Envelope, Link, Vertex)
6단계 Key Animation - Auto KEY를 이용한 기본 Transform
- 애니메이션 제작
기초 애니메이션 방법
Particle, Logo animation - Constraint기능 및 파티클을 활용한
- 로고 애니메이션 제작
애니메이션 제작
Effect Animation - 파티클을 이용한 타격, 피격,
- 폭발효과 제작
게임 특수효과 제작방법
캐릭터 Animation - 캐릭터 애니메이션 셋(Idle, 걷기, 뛰기,
- 공격, 피격, 방어, 죽음 등) 제작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
7단계 3D 그래픽 SW을 활용한
Hi-Polygon 제작
- CG SW에서 사용하기 위한
- 하이폴리곤 캐릭터의 제작
하이폴리곤 캐릭터 제작
CG SW을 이용한
스컬핑 및 Retopology
- 인체의 디테일한 표현 및 의상,
- 장비의 재질에 따른 스컬핑
CG SW를 이용한
디테일 작업
Normal과 Mapping
제작 및 발표
- 로우폴리곤 제작 및 노말맵 추출,
- 텍스쳐(Diffuse, Specular등) 제작
포트폴리오 제작
- 포트폴리오 Layout 제작
8단계 원화 이미지를 통한
Polygon 모델링
- 원화의 해석 및 Base
- 모델링의 제작
캐릭터 제작 및
배경 제작
ZBursh를 활용한 Hi-Polygon 모델링 - Base 모델링의 스컬핑 CG SW를 이용한
모델링
- CG SW를 사용한 추가적인
- 모델링 제작
3D 그래픽 도구를 활용한
Re-topology 및 UV Unwrap
- 효율적인 Normal맵 추출을 위한
- 로우폴리곤 모델링 제작
Normal맵 추출을 위한
최적화 된UV전개 방식
- Normal맵 추출을 위한 UV전개 작업
Mapping과
조명설정하기(랜더링 플러그인)
- 사실적인 표현을 위한 Diffuse,
- Specular, Gloss 텍스쳐의 제작
랜더링 플러그인 활용 방법
- 랜더링 플러그인를 활용한 사실적인
- 캐릭터 랜더링
9단계 UDK 엔진 기본
Tool교육1
- UDK 인터페이스 설명 UDK의 사용방법
UDK 기본
Tool교육2
- UDK내의 소스를 활용한 배경 제작
캐릭터 배경 환경
구성하기
- 3D 그래픽 SW에서 제작한 모델링을
- 활용한 배경 제작
UDK의 Material
사용방법
캐릭터와 배경
UDK에 넣기
- UDK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제작 UDK를 활용한
결과물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