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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프로그래밍 커리큘럼

일반과정 커리큘럼


순서 학습과정 교육목표
1단계 프로그래밍
입문
메모리 및 운영 체제의 이해
  • -메모리 기본단위, 진법변환, 연산자, 자료형변환, 변수.상수,리터럴 상수

기초문법
  • -표준입출력 함수, 조건문, 반복문

함수 및 포인터
  • -포인터, 배열, 문자열, 함수, C 동적 메모리 할당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OOP개발 방법론, 표준입출력

구조적 프로그래밍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차이
  • -함수오버로딩, 디폴트매개변수, 레퍼런스변수, C++동적 메모리 할당

클래스 및 일반화 프로그래밍 C++ 파일 입출력
  • -Class의 특성, 접근권한자, 함수 오버라이딩, 상속, this포인터, friend지정자, 템플릿(일반화프로그래밍), 연산자 오버로딩, C 파일 입출력, C++ 파일 입출력
2단계 디자인패턴
자료구조
알고리즘
STL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생성/구조/행위패턴
  • -팩토리 메서드 패턴, 추상 팩토리 메서드 패턴

데이터 구조의 및 알고리즘의 이해
  • -싱글턴 패턴, 퍼사드 패턴, 커맨드 패턴, 상태 패턴, 전략 패턴, 스택, 큐,
    링크드리스트, 정렬

컨테이너와 반복자
  • -컨테이너 및 반복자의 개념및 이해

시퀀스 컨테이너
  • -벡터, 리스트, 덱

정렬 연관 컨테이너
  • -맵,멀티맵, 셋,멀티셋

컨테이너 어댑터
  • -STL 스택, STL 큐, STL 우선순위큐

윈도우 개념 및 입출력 기초
  • -윈도우 API의 개념과 GUI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 키보드 및 마우스 입력,
    이벤트 및 메시지 프로시져

기초 슈팅 게임 제작
  • -Timer, GDI오브젝트(HBRUSH,HPEN,HFONT,HBITMAP), 충돌 처리, 투명 및
    알파 블렌딩, 삼각함수, 애니메이션, 다중 맵 스크롤
3단계 윈도우즈 API를 이용한
2D게임 개발
윈도우즈 프로그래밍2
기초 RPG 게임 제작 및 컨트롤
  • -게임 개발에 필요한 FrameWork제작, API컨트롤(버튼,스태틱,스크롤,탭등),
    차일드 윈도우를 이용한 게임 UI제작(채팅창,인벤토리,미니맵), 다중 충돌 체크 ,
    2D 이미지 UI 제작(이미지를 이용한 컨트롤제작)

DIB 및 DDB 비트맵구조
  • -DIB비트맵 로딩 및 세이브, 픽셀 스크린샷, DIB 이미지 스크린샷, API 파일 입출력

쓰레드 기본
  • -싱글쓰레드 ,멀티 쓰레드, 크리티컬섹션

라이브러리
  • -동적 라이브러리 제작(DLL), 정적 라이브러리 제작(LIB)
4단계 데이터 베이스
MFC프로그래밍
기본 데이터 베이스
  • -ODBC,SQLight 쿼리문

-MFC기초원리
  • -MFC 파일 구조, MFC 위자드 구조, SDI 이해

입.출력 및 CDC
  • -키보드 입력 및 마우스 입력, 화면 출력, 프로젝트 상호 참조, 기본도형 출력

GDI 오브젝트 및 Resource
  • -GDI오브젝트(HBRUSH,HPEN,HFONT,HBITMAP)

다이얼로그 및 컨트롤
  • -FormView상속 및 MDI제작

화면분할 파일 저장 및 로드
  • -화면창 분할 파일간참조, MFC 파일 입출력

DLL 및 LIB 제작 트랙 팝업 메뉴
  • -라이브러리 제작, Tool제작
5단계 3D 그래픽스
3D 수학
3D 프로그래밍
그래픽스 파이브라인
  • -그래픽스 파이프 라인에대한 전체적인 이해

공간에서의 수학
  • -렌더링 파이프 라인에 대한 이해, Vector 클래스 및 Vector함수의 내부구현,
    Matrix 클래스 및 Matrix함수의 내부구현

3D기본 개념
  • -3D 기초 용어에 대한 이해 및 좌표계의 이해

텍스쳐
  • -텍스쳐, 멀티텍스쳐 (라이트맵핑,범프맵핑), 스프라이트

환경설정
  • -Light, Material

카메라
  • -FPS , RPG , TOOL용 카메라 제작
6단계 3D 프로그래밍 고급 계층구조
  • -계층구조 애니메이션, 태양계 구축, 계층구조 로봇 제작

지형(Terrain), 컬링
  • -Terrain Tile구조의 설계, HightMap을 이용한 높이맵설계, 절두체 컬링, 경계구 컬링

최적화 프로그래밍
  • -쿼드트리를 이용한 최적화, Lod를 이용한 최적화

Effect
  • -Point Sprite를 이용한 파티클, Billboard를 이용한 파티클, 날씨 변화, Shadow볼륨

캐릭터애니메이션
  • -XFile로더 및 애니메이션, XFile Export
7단계 게임엔진 3D엔진 및 작품 제작
  • -3D Library 엔진의 이해 및 제작
  • -Scene Tree 구조의 3D 자체 Engine 제작
  • -Event Driven방식의 UserInterface Engine 제작
  • -3D중심의 작품 제작


게임프로그래밍

게임프로그래머 / 야근용사

"팀장님이 야근을 주셨군"

시놉시스


프로그래머(야근용사)는 게임 개발에서 절대 물러서지 않는 끈질긴 용자들입니다.
양손으로 키보드를 운용하고 마우스를 누르며 코드를 덮치는 프로그래머 앞에서 버그나 에러들은
싸늘한 주검이 되어 쓰러지거나 도망치기 바쁠 뿐입니다.
프로그래머는 튼튼한 체력과 타고난 힘 덕분에 회사의 어떤 상황, 24시간 가리지 않고 최강의 야근 능력을
발휘하지만 그들도 마찬가지로 주말 휴식, 칼퇴근을 선호합니다.
프로그래머의 몽은 개발의 고통에 익숙하며, 하나의 업무를 완수하는 것보다는 다수의 업무지시들이
서로 치고받는 개발환경에서 더 큰 능력을 발휘하곤 합니다. 혹독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강력한
체력을 요구하므로 대부분은 남성(애인없음)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소수의 여성들도 보이는 편입니다.

소개


게임프로그래머란 기획자, 그래픽 디자이너 등으로부터 넘겨받은 자료를 가지고 조립하는 직업입니다.
기획자로부터 받은 문서를 가지고 어떻게 프로그램화할 것인지 고민하여 코드 설계를 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디자이너가 작업한 수 많은 캐릭터와 배경그림을 화면에 출력시키고 키보드, 마우스 등의
입력장치로 플레이어들이 쉽게 게임을 할 수 있게 인터페이스를 구성하여 음악이 게임 속에서 원활하게
재생되도록 하며, 네트워크를 사용해 플레이어 간 연결, 소통을 하여 게임을 재미있게 만드는 직업입니다.

야근용사의 기술


  • 야근용사의 기술
  • 광분

    쿨타임: 6개월
    요구조건: 오픈베타전

    물약(박카쓰, 핫식쓰, 비타육백 등)류를 마실 때마다 코딩 속도가 15% 증가하며
    잠을 안자도 되는 시간이 5시간 늘어납니다. 광분효과는 최대 5회까지 중첩됩니다.

  • 야근용사의 기술
  • 위협의 외침

    쿨타임: 1일

    칼퇴근시 30초동안 이동 속도가 30%증가되며
    팀장님 등 직장상사의 눈치를 무시합니다.

    *주의: 이 스킬을 사용하면 회사에서 짤릴 수가 있습니다.

  • 야근용사의 기술
  • 질주

    쿨타임: 1일

    격렬한 함성을 내지릅니다.
    현재 쌓여있던 스트레스가 10% 해소되며, 피로가 2% 해소됩니다.

    *주의: 이 스킬을 사용하면 회사에서 짤릴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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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후려치기

    쿨타임: 일주일

    현재 하고 있는 업무를 대충 후려칩니다. 질주 스킬과 2단 콤보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주의: 이 스킬을 사용하면 회사에서 짤릴 수가 있습니다.

  • 야근용사의 기술
  • 분쇄

    쿨타임: 없음

    키보드를 강렬히 휘둘러 현재 개발중인 모든 소스를 뒤엎어 초기화 시키고 모든 팀원에게 강력한 출혈을 일으킵니다. 출혈은 개발 기간의 1200%만큼 물리적 금전적 피해를 줍니다.

    *주의: 이 스킬을 사용하면 회사에서 짤릴 수가 있습니다.

지속효과


  • 야근용사의 기술
  • 근성

    게임출시 예정일이 한 달 미만이면, 모든 작업에 소모되는 피로가 50%만큼 감소합니다.

  • 야근용사의 기술
  • 강철신경

    팀장이나 직장상사의 질책의 데미지를 20%만큼 밖에 입지 않으며, 욕에 면역이 됩니다. 또한 근속 일수의 50%만큼 방어도가 증가합니다.

  • 야근용사의 기술
  • 코드의달인

    개발 플랫폼 종류에 따라 각각 이로운 효과를 받습니다. PC기반 : 인터넷에서 딴짓할 확률 5% 증가 콘솔기반 : 게임할 확률 5% 증가 스마트폰 기반 : 내 핸드폰 밧데리소모 5% 증가

야근용사의 주요 포트폴리오


- 넥슨 취업 용사의 포트폴리오


- 유니티 용사의 포트폴리오


- 다이렉트X 용사의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