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대현
PROGrAMming 프로그래밍
게임프로그래머 지망생 포트폴리오 인터뷰
서울게임아카데미 게임프로그래밍 과정 조대현 학생의 인터뷰입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리며 훌륭한 프로그래머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꿈을 이루기 위한 나의 포부!
게임프로그래머 지망생 조대현 인터뷰&포트폴리오
반을 담당하신 선생님은 어떤 분이세요?
박문수 선생님입니다. 프로그래밍 지식뿐 아니라 개발자로서 달려가야 할 목표와 페이스 조절까지 도와주셔서 포트폴리오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어떤 컨셉으로 만들었나요?
대규모 전투와 3D 게임에서 취업에 유리할 만한 기능을 구현하면서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보이도록 만들었습니다.
포트폴리오 장르는 무엇이며 어떻게 만들게 되었나요?
3인칭 액션 RPG 게임입니다. 근접전 위주로 구현하였으며, 다른 장르에 비해 구현할 기술이 많아서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포트폴리오 개발 기간은 어느 정도 걸렸나요?
3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들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디자인적 요소입니다. 애니메이션과 이펙트 리소스는 무엇을 사용해야 자연스럽고 재미있는 연출이 될지 예측이 어려워 직접 찾아보고 바꿔 넣는 작업을 반복하는 것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포트폴리오에서 어떤 부분을 맡으셨나요?
디자인적 요소를 제외하고 모두 혼자 했습니다.
완성된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시나요?
구조 설계에 대한 아쉬움이 약간 남아있습니다.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더욱 신경 써서 만들 계획입니다.
취업에 대한 자신은? 조금씩 취업차원문이 보이나요?
네 자신 있습니다. 아직은 조금 부족하지만 수개월안에 취업할 것 같습니다.
들어가고 싶은 회사가 있나요?
크래프톤에 들어가고 싶습니다. ‘눈물을 마시는 새‘라는 신규 게임을 제작 중인데, 가능하다면 여기에 같이 참여하고 싶습니다. 원작을 감명 깊게 읽었기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후배들에게 한마디를 해준다면?
주말 평일 가리지 않고 노력한다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은 말이 있다면?
취직한 것은 아니지만 등원하면서 이미 회사에 다닌다고 생각하고 페이스 조절과 시간 관리하는 연습을 미리 하고, 평소 하는 작업도 회사에서 하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하시면 보는 관점이나 책임의 무게가 다르게 느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