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문서는 프로그래머가 캐릭터 문서는 원화가가 보기 쉽게 기획서를 써라! 취업을 축하 드립니다. 현재 기분은 어떤가요? 기쁜 마음도 크지만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해야한다는 생각에 마음이 무겁기도 합니다. 하지만 내일 걱정은 모레로 미루고 기뻐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는 중입니다. 우리 학원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쁜 마음도 크지만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해야 한다는 생각에 마음이 무겁기도 합니다. 하지만 내일 걱정은 모레로 미루고 기뻐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는 중입니다. 학원 수업에서 가장 도움이 됐던 부분은 뭔가요? 정해진 답을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고민하여 답을 내릴 수 있게 하는 수업방식이요. 단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게임기획의 원리에 대해서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학원 수강 기간과 포트폴리오 준비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저는 기획 수업 이외에도 원화나 게임엔진 특강같은 강의도 함께 들었습니다. 총 2년 같은 11개월을 학원과 함께 했습니다. 취업한 회사 소개 간단하게 부탁 드려요. ‘넷마블 앤파크’는 마구마구와 차구차구 같은 대한민국 대표 캐주얼 스포츠 게임들을 개발한 회사입니다. 그리고 게임 외에도 이말년과 도도새로 유명한 회사인데 제가 그 도도새의 일원이 되었네요. 취업을 위한 준비 혹은 노하우가 있으면 소개 부탁 드립니다. 게임기획은 다른 파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한 직군입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밍이나 원화처럼 다른 파트의 업무 지식이 있으면 기획서의 퀄리티가 올라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당장은 힘들어도 학원에서 하는 많은 특강을 모두 수강하여 게임 개발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세요! 포트폴리오 작성 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무엇인가요? 남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문서를 쓰는 것! 시스템 문서면 프로그래머가 캐릭터 설정 문서면 원화가가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신경써서 작업했습니다. 면접 준비는 어떻게 했나요? 예상 질문을 많이 만들어서 연습했습니다. 그리고 저만의 면접 꿀팀은 면접 시 면접관을 면접관이 아니라 최효석 선생님이라고 자기최면을 걸었습니다. 근데 실제로 효과가 있더라고요. 다들 면접장 들어가면 세뇌부터 시작하세요! 하하 게임개발자에 대한 자부심 혹은 만족도는 어떻게 되나요? 저는 어려서부터 게임기획자를 꿈꿔왔습니다. 이제 게임기획자가 되어 본인 인생의 목표를 이룬 몇 안 되는 사람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게임개발자로서 꿈이나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문명 시리즈를 개발한 시드 마이어, 록맨의 이나후네 케이지 같이 이름만으로도 유저에게 믿음을 주는 게임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그 꿈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게임개발에 있어서 (프로그래밍 / 원화,그래픽 / 기획) 업무의 매력이 뭐라고 생각하나요? 마음껏 상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신의 상상을 토대로 게임의 각 부분들을 설계합니다. 그렇게 마음껏 상상하고 그것이 실현되어 가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은 게임기획자만의 특권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업준비를 앞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주변 사람들과 계속해서 대화를 하세요.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하면 할수록 나의 포트폴리오의 장점과 문제점을 알게 되고, 그것들을 발전 및 보완을 할 수 있어요. 대화를 한 만큼 포트폴리오의 퀄리티가 올라갑니다. 마지막으로 당신에게 서울게임아카데미란? 미니맵! 이 퀘스트를 진행하려면 어디로 가야하는지 어떤 길을 지나야 하는지 꼼꼼하게 알려주는 미니맵처럼 제게 취업의 길을 인도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